“예원학교 은사님이 졸업을 앞둔 어느 날 그러시더라고요. ‘백수련은 입학 때 맨 뒤에 있더니 이제는 앞에 와 있구나’라고요.”은사님의 칭찬은 10대 소녀 백수련에게 커다란 힘이 됐다. 실기 등수대로 자리에 앉아야 했던 그 시절, 백수련은 뒷자리에서 점점 앞으로 나오며 발군의 실력을 보여줬다. 그는 서울예고와 서울대를 거쳐 프로 연주자가 됐다. 2019년부터 한경arte필하모닉 오케스트라에 합류했고 2022년 ‘악장’이 됐다. “오케스트라의 악장이 되는 게 바이올린을 시작했을 때부터의 꿈이었다”는 백수련(42·사진)을 지난 20일 만났다.그는 요즘 한경arte필하모닉 오케스트라의 새해 첫 정기공연을 준비하고 있다. 레퍼토리는 말러 교향곡 3번. 말러의 교향곡은 연주하기 까다롭기로 정평이 나 있는데, 6개 악장이 100분 동안 이어지는 3번은 더욱 어렵다는 평가를 받는다.“무대에 악기를 가지고 오르는 사람만 100명이 넘고, 합창단까지 서는 대규모 편성이에요. 종합선물세트 같은 느낌이랄까요. 어떤 교향악단이든 이 곡을 연주할 결심을 쉽게 하진 못할 거예요.”제1바이올린 그룹 중 선두에 앉아 연주하는 악장. 오케스트라에서 악장의 역할은 무엇일까. “지휘자의 의중을 빠르게 파악하고 해석해 단원들에게 전달하는 일을 해요. 어떤 지휘자분이 ‘이 부분은 덩어리져서 연주해 볼게요’라고 말하면 제가 현악 파트분들에게 ‘프리 보잉을 써볼게요’라는 식으로 연주자의 언어로 전달하는 거죠.”(웃음)악장은 그만큼 리더십과 순발력을 발휘해야 할 순간이 많다. “오케스트라는 음악적 호흡이 중요해요. 단순히 박자를 맞춘다고 해
"예원학교 은사님이 졸업을 앞둔 어느 날 그러시더라고요. '백수련은 입학 때 맨 뒤에 있더니 이제는 앞에 와 있구나'라고요."은사님의 칭찬은 10대 소녀 백수련에게 커다란 힘이 됐다. 실기 등수대로 자리를 앉아야했던 그 시절, 백수련은 뒷 자리에서 점점 앞으로 나오며 발군의 실력을 보여줬다. 초등학교 4학년부터 바이올린을 배우기 시작한 그는 입학 당시 또래보다 실력이 부족했지만 이를 악물고 연습한 끝에 실기 선두그룹에 설 수 있었다.그는 서울예고와 서울대를 거쳐 프로 연주자가 됐다. 2019년부터 한경arte필하모닉 오케스트라에 합류했고 2022년 악장이 됐다. "오케스트라의 악장이 되는 게 바이올린을 시작했을 때부터의 꿈이었다"고 말하는 백수련(42)을 지난 20일 만났다.평소 유머가 많고 밝은 성격의 백 악장은 바이올린을 켤 때 표정이 변한다. 짧은 소절이었지만 바이올린 소리에 푹 빠진 진지한 모습을 보여줬다. 현재 그는 한경arte필하모닉 오케스트라의 새 해 첫 정기공연을 준비하고 있다. 말러 교향곡 3번. 말러의 교향곡들은 연주하기 까다롭다고 명성이 자자한데, 3번은 더욱 어렵다는 평가를 받는다."무대에 악기를 가지고 오르는 사람들만 100명이 넘고, 합창단까지 서는 대규모 편성이에요. 종합선물세트 같은 느낌이랄까요. 어떤 교향악단이든 이 곡을 연주할 결심을 쉽게 하진 못할거에요." 말러 교향곡 3번은 6개의 악장이 100분동안 이어진다. 세상에서 가장 긴 교향곡으로도 알려진 곡. 주로 빠른 악장으로 끝을 맺는 다른 교향곡들과 달리, 이곡은 느린 악장으로 끝난다. 백 악장은 "말러가 선택한 구원의 수단은 사랑이었기에 연주자들은 저마다 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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