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경arte필하모닉1
한경arte필하모닉2
한경arte필하모닉3
한경arte필하모닉4
한경arte필하모닉5
한경arte필하모닉6
한경arte필하모닉7
한경arte필하모닉8
한경arte필하모닉9
한경arte필하모닉10

SCHEDULE

2025 January 16 목요일
2025 GS칼텍스 예울마루 신년음악회 2025.01.16 ~ 2025.01.16 오후 7시 30분 GS칼텍스 예울마루 대극장

Orchestra
Members

|
백수련
CONCERTMASTER 백수련
최아현
VIOLIN 최아현
이지수
VIOLIN 이지수
최상아
VIOLIN 최상아
전하영
VIOLIN 전하영
홍유빈
VIOLIN 홍유빈
박주연
VIOLIN 박주연
배하은
VIOLIN 배하은
이건희
PRINCIPAL 이건희
김선주
VIOLA 김선주
나지수
VIOLA 나지수
최현준
VIOLA 최현준
황유선
VIOLA 황유선
정승원
ASSISTANT PRINCIPAL 정승원
김정현
CELLO 김정현
조수린
CELLO 조수린
김미경
ASSISTANT PRINCIPAL 김미경
최승규
ASSISTANT PRINCIPAL 최승규
윤혜순
PRINCIPAL 윤혜순
안영지
PRINCIPAL 안영지
최유나
FLUTE 최유나
김채연
FLUTE 김채연
안중연
PRINCIPAL 안중연
김예은
OBOE 김예은
문빛찬
PRINCIPAL 문빛찬
윤지수
CLARINET 윤지수
고태원
CLARINET 고태원
백승훈
PRINCIPAL 백승훈
정현수
HORN 정현수
김서현
HORN 김서현
김승언
PRINCIPAL 김승언
황영광
PRINCIPAL 황영광

NEWS

투쟁하듯 강렬했던 여정 끝…'환희의 송가' 울려퍼졌다

투쟁하듯 강렬했던 여정 끝…'환희의 송가' 울려퍼졌다

베토벤 9번 교향곡은 초연 이후 고매한 정치적 역할을 부여받았다. 1, 2차 세계대전과 전 세계 혁명의 현장 그리고 올림픽에 이르기까지 현대사의 주요 장면에서 연주됐다. 특히 베를린 장벽이 무너지고 난 직후인 1989년 12월 25일에는 바이에른 방송교향악단이 레너드 번스타인의 지휘로 환희의 송가를 연주했는데, 이때는 ‘환희’가 ‘자유’로 바뀌어 불려 화제를 모으기도 했다.한경 아르떼필하모닉이 지난 26일 서울 예술의전당에서 연말을 맞아 준비한 베토벤 9번 교향곡 연주에서 지휘봉을 잡은 이는 홍석원이었다. 그는 국내 지휘자로는 드물게 오케스트라, 합창 등 경계를 넘나들며 레퍼토리를 늘려가고 있다.잘 준비된 오케스트라여도 환희에 다가서기 위해서는 그에 맞는 예열이 필요하다. 우선, 관악기의 팡파르로 힘차게 시작한 베르디의 ‘운명의 힘’ 서곡에서는 금관의 힘찬 합주와 섬세한 목관 파트의 독주가 대비돼 깊은 인상을 남겼다. 절도 있고 박력 있게 몰아붙이는 오케스트라의 사운드는 이날의 공연이 전반적으로 어떻게 흐를지를 보여주는 장면이기도 했다.이어진 구노의 ‘아, 꿈속에 살고 싶어라’를 부른 소프라노 이혜정은 앞선 오케스트라의 연주처럼 여린 저음과 대비되는 선명한 고음을 선보였다. 전승현의 ‘험담은 미풍처럼’과 백재은의 ‘하바네라’는 오페라의 한 장면을 그대로 옮겨놓은 것처럼 생동감 있는 노래와 안무로 객석까지 예열했다. 전반부의 마지막 곡인 ‘공주는 잠 못 이루고’에서 테너 김재형이 울려 퍼트린 청아하고 청명한 음색은 오케스트라마저 취하게 한 장면을 연출했다.후반부의 베토벤 9번 교향곡 연

화합과 번영을 위한 환희의 음표 … 강렬한 에너지로 울려 퍼지다

화합과 번영을 위한 환희의 음표 … 강렬한 에너지로 울려 퍼지다

베토벤의 9번 교향곡은 초연 이후 고매한 정치적 역할을 부여받았다. 1,2차 세계대전과 전 세계 혁명의 현장 그리고 올림픽에 이르기까지 현대사의 주요 장면에서 연주됐다. 특히, 베를린 장벽이 무너지고 난 직후인 1989년 12월 25일에는 바이에른 방송 교향악단이 레너드 번스타인의 지휘로 환희의 송가를 연주했는데, 이때는 ‘환희’가 ‘자유’로 바뀌어 불려 화제를 모으기도 했다. 9번 교향곡의 모태가 된 프리드리히 실러의 시 ‘환희의 송가(Ode An die Freude)’의 본래 제목이 ‘자유의 송가(Ode An die Freiheit)’였다는 해석도 있다. 프로이센 군주정의 검열을 피하고자 출간 직전 ‘자유’를 ‘환희’로 고쳤다는 것이다.레너드 번스타인은 환희의 송가가 작곡된 지 200년이 된 해를 기념해 뉴욕타임스에 칼럼을 기고하면서 “베토벤이 정치 문제에 많은 관심을 둔 활동가는 아니지만, 그의 걸작은 정치적으로 강력한 영향을 미쳤다”며 “베토벤은 가장 광범위한 의미에서 정치적인 인물”이라고 말했다. 정치는 평화와 번영을 이루기 위해 투쟁하는 고상한 인간의 행위라는 점에서 말이다. 베토벤 교향곡은 합창을 비롯해 악단의 각 파트가 오롯이 자신의 소리에 집중하면서도 치밀하게 조화를 구성해나가야 하는, 단순하면서도 복잡한 논리를 가진 곡이다. 이런 의미에서 역사적인 부분을 차치하고서라도 9번 교향곡은 손에 꼽는 정치적인 음악이다.한경 아르떼 필하모닉이 지난 26일 서울 예술의전당에서 연말을 맞아 준비한 베토벤 9번 교향곡 연주에서 지휘봉을 든 것은 홍석원이었다. 그는 오스트리아 인스브루크 티롤 주립극장 수석 카펠마이스터로

"서로 끌어안고, 세계의 입맞춤 받으라"…200번째 연말 맞는 '합창'

"서로 끌어안고, 세계의 입맞춤 받으라"…200번째 연말 맞는 '합창'

“모든 인간은 형제가 되노라. 수백만의 사람들이여, 서로 끌어안아라! 전 세계의 입맞춤을 받으라!”1824년 5월 7일 오스트리아 빈의 케른트너토어 극장에서 베토벤 교향곡 9번 ‘합창’이 초연됐다. 오케스트라 단원들이 연주를 마치고 악기를 내리자 객석에선 참을 수 없다는 듯 엄청난 환호와 박수 세례가 쏟아져 나왔다. 소리를 들을 수 없어 뒤늦게 몸을 돌린 베토벤을 위해 청중은 모자와 손수건을 연신 흔들며 경의를 표했다.경이로울 정도로 아름다운 선율뿐 아니라 국적과 인종, 나이, 성별 등 경계를 뛰어넘어 모두 하나 되자는 평화의 메시지가 담긴 인류 최고의 명작 ‘합창 교향곡’이 탄생한 순간이었다. 지금으로부터 딱 200년 전 일이다.오늘날 베토벤 합창 교향곡은 세계 클래식 음악계 ‘연말 단골 레퍼토리’로 통한다. 베를린 장벽이 무너진 1989년 성탄절 ‘전설의 지휘자’ 레너드 번스타인이 동베를린에서 지휘한 작품이 바로 이 교향곡이다. 당시 번스타인이 합창 교향곡 4악장 ‘환희의 송가’를 ‘자유의 송가’로 바꿔 부르게 한 일화는 지금도 회자된다.올해도 국내 주요 오케스트라가 합창 교향곡을 전국 곳곳에서 들려준다. 먼저 서울시립교향악단은 다음달 19~20일 서울 롯데콘서트홀에서 합창 교향곡을 연주한다. 네덜란드 출신 명장 얍 판 츠베덴이 지휘봉을 잡고 소프라노 황수미, 메조소프라노 이아경, 테너 김성호, 베이스 박종민 등 정상급 성악가가 무대에 오른다.합창 교향곡에 앞서 바이올린, 첼로, 바순, 오보에 솔로가 등장하는 하이든 ‘신포니아 콘체르탄테’를 배치해 같은 고전주의 시대 작품이지만 완전히 다른 음악